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꿈을 매일 꿔요. 꿈 많이 꾸는 이유와 꿈을 꾸지 않는 방법에 대하여(feat. 치매)

by 재역전 2023. 5. 13.
반응형

꿈을 매일같이 꾸시는 분들 계신가요? 저는 2년 넘게 매일같이 꾸고 있습니다. 저는 평소 불안증과 불면증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더 심한 거 같아요. 이제는 제발 꿈 좀 그만 꾸고 싶네요. 왜 이렇게 꿈을 꾸는 걸까요?

 

 

 

 

꿈을 꾸는 이유? 렘수면?

꿈을 꾸는 이유는 많이들 아실 겁니다. 자주 들어본 단어인 렘수면을 겪으면서 꾼다고 하죠. 렘수면은 비렘수면으로 넘어가기 전의 수면사이클로 얕은 수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렘수면은 깊은 수면이고요. 사람이라면 누구나 거치는 과정인지라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꿈을 기억하느냐와 못 하느냐 이 차이라는 건데요.

 

꿈을 많이 꾼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잠의 질이 좋지 못하다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편안하게 잠을 잘 못 잔다는 증거라고 해요. 심리적으로 편안하고 깊은 잠, 그러니까 숙면을 취하는 사람들은 대개 꿈을 거의 기억하지 못 한다고 합니다.

 

이론대로라면 저의 경우 불안증에 불면증까지 겹쳐있으니 꿈을 많이 꿀 수밖에 없는 상황일 수도 있겠네요.

 

꿈을 많이 꾸는 사람들이 따로 있다

1. 상상력이 풍부해서 꿈을 꾸는 거라는 이야기들도 있는데요. 실제로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은 꿈을 많이 꾼다고 합니다. 

2. 정서적인 감정이 풍부한 사람들이 꿈을 많이 꾼다고 합니다.

3. 생각이 지나치게 많은 사람들 또한 꿈을 많이 꾼다고 합니다.

4.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많은 사람들도 꿈을 많이 꾼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있겠지만, 위에 네가지만 봐도 충분히 이해가 되는 부분이네요.

잠을 자는 동안에도 뇌는 깨어있고 뇌는 운동을 한다고 하니까요. 태생적인 부분도 상당한 관계가 있네요.

 

 

반복적인 꿈과 매일 다른 꿈

꿈을 매일같이 많이 꾸더라도 어떤 분은 한 가지의 꿈만 꾸시는 분도 계시고, 저같이 매일 다른 꿈을 꾸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보통은 후자의 경우가 더 많으실 것 같은데요.

 

차라리 한 가지의 꿈만 꾸시는 분들은 해결해 볼 수 있는 여지가 좀 더 있다고 해요. 매일 똑같은 꿈은 PTSD와 같은 정신적 손상을 초래한 사건으로 인한 꿈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제 지인 중 한 명은 매일 예전에 살던 집에서 생활하는 꿈만 꾼다고 합니다.

 

이 경우는 심리적인 경우가 대표적이므로 정신 건강 상담을 통해서 해결해 볼 수 있고요. 아니면 실제 생활에서 원인이 되는 경우가 반복되는 꿈이라면 실제생활에서 그 원인을 제거하면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실제로는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라면.. 어렵겠지만요.

 

그리고 반복되는 꿈이 악몽이라면 꿈 일기를 쓰면서 꿈의 스토리를 수정해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꿈이란 어쨌든 뇌의 기억 속의 조각들이 단편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보니 잠자기 전에 머릿속으로 악몽에 대한 스토리를 해피엔딩으로 끝내는 스토리로 수정해 보는 것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혹시라도 악몽 때문에 잠을 못 이루시거나 중간중간 놀라서 깨시는 일이 빈번하시다면 병원에 가시는 게 제일 현명하고 빠른 방법이 되실 겁니다. 

 

꿈을 꾸지 않는 방법

1. 자기전에 긴장을 풀어줄 수 있도록 간단히 명상을 한다. 

2. 잠자기 전에 매운 음식, 고탄수화물이나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자제하고 과식하지 않는다. 또한 담배나, 술, 카페인 등도 신경체계에 자극을 주는 것들도 자제한다.

3. 낮에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저녁 운동도 괜찮지만 잠들기 2시간 전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지킨다.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인다.

5. 자기 전에 전기기기(TV,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6. 정신과나 수면클리닉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위에 방법들은 너무 기본적이기도 하고 많이들 알고 계신 방법일 것 같습니다. 다음에 나올 방법들은 조금 다릅니다.

7. 꿈을 꾼 후에 그 꿈에대해 과도하게 주목하지 않기. 꿈에 나왔던 일들이나 꿈으로 인해서 기분이 좋지 않았다거나 하는 영향들에 대해 깊게 생각하면 나중에 다시 꿀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꿈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수록 시간이 지나면서 잊히기 쉬우며 꿈을 꾸는 자체에도 신경을 쓰지 않을수록 꿈을 꾸지 않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8. 침실을 편한 공간으로 만들어라. 쉽게 말해 침실은 잠만 자는 곳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침실에서 일을 한다거나 무언가 자꾸 활동을 하게 되면 침실은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 될 수 없습니다. 

9.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는 방법. 수면자세가 꿈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사람은 악몽을 꿀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악몽을 자주 꾸신다면 오른쪽으로 누워서 주무세요.

10. 꿈의 의미 이해하기. 꿈을 꾼 뒤에 해몽을 통해 의미를 파악하면 꿈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반복적인 같은 꿈이나 악몽 같은 경우에 본인에게 그 꿈이 무엇을 상징하는지 생각해 보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11. 최후의 방법으로 꿈을 도저히 막을 수 없다면 자각몽(루시드드림)으로 통제해보자. 루시드드림을 꾸는 방법은 쉽지 않지만 꾸준히 연습하면 누구나 충분히 가능하다고 하니 최후의 방법으로는 자각몽도 염두에 두십시오.

 

글을 마치며

사실 누구나 대부분을 매일 꿈을 꾸지만 기억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죠. 그리고 그게 숙면을 취하는 것이고요. 마찬가지로 매일 꿈을 기억하는 사람들이라고 해서 숙면을 못 하는 것도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도 꿈과 연관을 지었을 때의 숙면의 기준으로는 꿈을 희미하게 기억하는 정도가 제일 잘 잤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기억력이 많이 떨어지게 된 경우에는 꿈을 기억하고 싶어도 기억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치매(알츠하이머)가 온 경우에는 꿈을 기억할 수 없다고 하기 때문에 꿈을 너무 꾸지 않아도 좋다고만은 할 수 없는 것이죠. 아무쪼록 항상 좋은 수면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